좋은생각

장바구니0

이달의 좋은생각

[특집] 어려운 자리

눈을 뜨자마자 ‘망했다’고 생각했다. 휴대 전화를 확인하니 “그냥 나오지 마.”라는 문자메시지가 와 있었다. ‘가지 말까, 그래도 갈까.’ 고민하다 튕겨지듯 나와 택시에 올랐다. 학동역에서 일산까지 가야 했다. 일산이라는 표지판이 눈에 들어올 즈음 기사 아저씨가 어디쯤에서 내리겠느냐고 물었다. 다시 집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서울로 돌아가 주세요.” “예?” “서울이요.” 왈칵 눈물이 났다. 택시 기사는 비상등을 켜고 차를 세웠다.

“무슨 일 있어요?”

몸을 돌려 나를 바라보는 눈빛이 따뜻했다. 나는 감정을 추스르며 사정을 이야기했다.

 

“전 영화 팀 막내인데, 첫 작품이라 일도 잘 못하고 매일 집에 가라는 말만 들어요. 새벽 다섯 시에 가야 했는데 휴대 전화 전원이 꺼져서 알람을 듣지 못하고 푹 잤어요. 마지막 연락이 오지 말라는 거였어요. 지금 가 봤자 돌아가라고 할 거예요. 진짜 열심히 했고, 잘해서 성공하고 싶었는데……. 제가 다 망쳤어요.”

 

기사는 말없이 내 얘기를 듣더니 입을 열었다.

“학생, 성공하고 싶어?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줄까?”

눈이 번쩍 뜨였다. 눈물도 멈췄다.

“어려운 자리에 가야 해. 돈을 갚지 못해도 빌려준 친구를 만나고, 어떻게 될지 훤히 보이지만 가시방석에 앉는 거야. 피하는 게 쉬운 거 같지? 그 순간엔 그래도, 지나면 ‘그때 피하지 말아야 했는데.’ 하는 후회가 들 거야. 힘든 걸 하는 순간 많은 게 달라지거든.”

 

고개를 숙인 채 생각해 봤다. 피하는 것과 부딪히는 것.

“나도 예전에 회사를 다녔거든. 그때 사람들 참 많이 혼냈어. 근데 철칙이 있었지. 먼저 나한테 오는 걸음걸이를 봐. 뭐 잘못한 게 있으면 천천히 오더라고. 아까 자리에서 일어났는데 이제 온다는 건 내내 고민했다는 거야. 그런 사람한테는 아무 말 안 하고 가만히 쳐다만 봤지. 할 말이 뭐가 있겠어. 잘못은 본인이 제일 잘 알 텐데.”

 

피식 헛웃음이 났다. 내가 그랬다. 머뭇거리지 않았으면 이미 도착할 시간이다. 세상에서 가장 천천히 가고 싶었다.

“한 소리 듣고 딱 그래. 죄송합니다. 시정하겠습니다. 다음에 잘하겠습니다. 그러면 상대도 미칠 노릇이지. 죄송하다고 다음에 잘한다는데 뭐라 그럴 거야.”

“저를 워낙 미워하셔서.”

 “일 못하는데 그럼 좋겠어? 근데 오늘 안 가면 그 사람들은 영영 못 보는 거야. 오늘 가서 ‘죄송합니다.’ 하면 이번에 잘린다 해도 다음은 있지.”

 

나는 택시에서 내리자마자 팀 오빠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는 다짜고짜 어디냐고 물었다. 보는 사람도 없는데 고개를 조아리며 연신 “죄송해요. 다 왔어요.” 하고 굽실거렸다.

빨리 오라는 고함을 들으며 내달렸다.

 

나는 그날 잘리지 않았지만, 종일 가시방석에 앉은 기분이었다. 하지만 마지막일 줄 안 그날은 조금 더 힘들었던 하루로 무사히 지나갔다.

이제 나는 막내가 아니다. 우습지만 나도 누군가에게 무서운 상사가 되었다. 이따금씩 택시에서 급히 뛰어내리는 막내들을, 그날의 나를 만난다. 그러면 나는 ‘저 친구들도 좋은 기사님을 만났나 보네.’ 하고 생각한다.

 

백성혜 님 | 서울시 강남구

  

    


고객문의

  • 정기구독02 - 337 - 0332
  • 다량문의02 - 330 - 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