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야기대상 안내

이 시대 청년으로 살아가며 겪는 일상의 모든 이야기

소개
응모요강
역사
확인사항
FAQ
청년이야기대상이란?

꿈, 희망, 도전, 사랑, 웃음, 눈물, 친구, 일, 성공과 실패, 후회, 용서, 유학, 여행, 아르바이트, 깨달음, 잊지 못할 사건과 사람, 인생의 길잡이 등 이 시대 청년으로 살아가며 겪는 일상의 모든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청년이야기대상은 매년 여름에 시작합니다. 만 18세부터 20~30대 남녀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 소식은 매년 월간 「좋은생각」과 좋은생각사람들 홈페이지 그리고 회사 공식 누리 소통망(SNS)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모요강
응모주제 생활 수필
응모기간 2017년 9월 15일 (우편은 9월 15일 소인이 찍힌 것까지)
원고량 A4 한 장 또는 200자 원고지 10매 분량
시상내역 대상 200만 원(1명), 금상 각 100만 원(2명), 은상 각 50만 원(3명), 동상 각 30만 원(5명), 장려상 각 10만 원(40명), 입선 「좋은생각」 1년 정기구독권(49명)
접수방법 우편 : (03727) 서울 서대문우체국 사서함 100호 ‘청년이야기대상’ 담당자 앞
팩스 : (02)330-0329
홈페이지 : 원고응모 코너
청년이야기대상 역사
년도(횟수) 응모글수 심사위원
2016년(1회) 1,911편 소설가 성석제
응모시 확인사항
  • 응모할 때 이름, 주소, 연락처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 여러 편 응모 가능하나, 수상은 1인당 1작품만 가능합니다.
  • 원고는 다른 곳에 응모한 적 없는 미발표작이어야 하며, 보내 주신 원고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타인의 지적 재산권 침해 분쟁에 따른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침해한 사실 등이 확인될 경우 수상이 취소되거나 상금과 원고료가 환수될 수 있습니다.
  • 채택된 원고는 월간 「좋은생각」과 좋은생각사람들사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웹, 모바일)에 디지털 콘텐츠 형태로 사용될 수 있으며, 홍보 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 채택된 원고는 원문의 뜻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윤문할 수 있으며, 저작권은 응모자와 좋은생각사람들사가 공동 소유합니다.
  • 2차 저작권 행사에 따른 수익 발생시, 응모자와 좋은생각사람들사가 공동으로 취합니다.
  • 입상자는 10월 중순에 개별적으로 연락드리며, 당선작은 12월 호부터 순차적으로 싣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 ‘A4 용지 한 장’ 분량은 앞면 한 페이지인가요?
A. 네, 앞뒤가 아니라 앞면 한 장입니다. 분량은 조금 넘쳐도 상관없습니다.

Q. 원고지 10매를 꼭 맞춰야 하나요?
A. 분량은 넘쳐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좋은생각」 책 크기가 작다 보니 입선작이 실릴 때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Q. 글씨체나 크기는요?
A. 글씨체는 상관없으며, 10포인트 기준으로 한 장입니다. 꼭 10포인트로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 작거나 커도 문제없습니다.

Q. 1편만 응모할 수 있나요?
A. 같은 내용이 아니라면 여러 편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수상은 1인당 1작품만 가능합니다.

Q. 이메일 접수도 가능하나요?
A. 아니요. 원고는 우편, 팩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받습니다.

Q. 주제는 제한 없나요?
A. 네. 직접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라면 어느 주제든 응모 가능합니다.

Q. 수상작 발표는 언제 하나요?
A. 입선한 분들에게는 10월 중순 개별적으로 연락드립니다. 연락처를 꼭 적어 주세요.

Q. 입선한 글은 언제 실리나요?
A. 대상 및 금상, 은상 4~5편은 12월 호 특집에 실립니다. 입선작은 한꺼번에 다 실을 수 없어 순차적으로 몇 편씩 책에 담습니다. 책에 싣기 전 다시 한 번 연락드립니다.

Q. 몇 년생부터 응모할 수 있나요?
A. 만 18세부터 39세까지 응모할 수 있습니다.

Q. 이 외에도 지켜야 할 형식이 있나요?
A. 형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직접 겪은 일을 구체적으로 진솔하게 써 주세요. 형식보다 이야기를 봅니다.

좋은생각은 여러분의 이야기를 늘 기다립니다. 아래의 원고 응모 사이트를 클릭해 어떤 주제로 글을 쓸 수 있는지 지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