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생각

장바구니0

이달의 좋은생각

[오늘의 만남] 사람 덕분에

벌써 스무 해 전 일이다. 악기점 전속 피아노 조율사로 일하던 나는 일거리가 없을 때 종종 악기 파는 일을 맡곤 했다. ‘다른 일도 아니고 영업이라니……. 말주변이 없어 어떻게 손님과 마주하지?’ 걱정과 달리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가끔 사람 때문에 힘들면 세상 어딜 가나 마찬가지라 여겼다. 혼자 여유롭게 구경하길 원하는 사람과 말 붙여 주길 바라는 사람을 재빠르게 구별해야 했다. 말 잘하는 능력이 없으니 오직 진정성으로 다가갔다. 결과가 나쁘지 않았기에 ‘그래, 내가 사람 파악은 좀 잘하지.’라며 슬며시 자만하기도 했다.

지금 나는 다시 사람 만나는 일을 직업으로 한다. 마을에 공간을 하나 얻어 집에 쌓아 둔 책으로 ‘서재 도서관’을 만든 지 햇수로 오 년. 그동안 참 많은 사람을 만났다. 첫인상이 좋다, 나쁘다, 무뚝뚝하다, 친절하다, 따뜻하다, 차갑다……. 얼굴을 아는 이와 모르는 이가 무심코 던지는 말에 마음이 흔들리고 때론 부서지기도 했다. 그럴 적마다 ‘첫인상이 별로야.’라며 잘 알지도 못하는 누군가를 쉽게 판단한 나를 되돌아보았다.

일부러 찾아와야 하는 곳이라 발걸음 해 주는 사람을 그저 반갑게 맞을 수 밖에 없다. 이곳에 오래 있으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숨은 매력, 좋은 면, 내가 배워야 할 모습을 차츰 알아 갔다. 해를 거듭할수록 ‘사람에 대해 함부로 얘기할 수 없구나.’ 하고 느꼈다. 사람 보는 눈만은 정확하다고 자신한 지난날의 내 모습이 부끄러웠다.

서가에 꽂힌 다양한 책처럼 나이와 생김새, 성격도 제각각인 사람들이 찾아온다. 그들에게서 “할 줄 아는 건 별로 없지만 손이 필요하면 언제든 얘기해요. 뭐든 보태고 싶어요.”라는 말을 수없이 듣는다. 곰곰이 보지 않아 알아채지 못했을 뿐 누구에게나 이런 선의가 있는 걸까? 수고로운 일과 서로의 고된 일상을 기꺼이 나누려는 사람들을 보며 생각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하고, 그럴 때 기쁨을 느끼는 존재일지도 모른다고. 이곳에서는 사람 ‘덕분에’ 울고 웃는 일이 많다. 이곳을 떠올리면 마음이 절로 따듯해지는 이유다.

박소영 님 | 서재 도서관 책 읽는 베짱이 대표



고객문의

  • 정기구독02 - 337 - 0332
  • 다량문의02 - 330 - 0305